“오디오를 녹음했는데 소리가 너무 작아요” 라는 질문은 흔히 볼 수 있는 질문입니다.
다시 녹음을 하는 방법말고 음악 프로그램 안에서 Normalize (노멀라이즈)를 하여 소리를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노멀라이즈가 무엇인지 그리고 로직 프로 X 에서 어떻게 노멀라이즈를 하는지에 관한 동영상 강좌 입니다.
“오디오를 녹음했는데 소리가 너무 작아요” 라는 질문은 흔히 볼 수 있는 질문입니다.
다시 녹음을 하는 방법말고 음악 프로그램 안에서 Normalize (노멀라이즈)를 하여 소리를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노멀라이즈가 무엇인지 그리고 로직 프로 X 에서 어떻게 노멀라이즈를 하는지에 관한 동영상 강좌 입니다.
안녕하세요~ 강좌 잘 보고 있는 초보자입니다 ㅎㅎ
다름이 아니고 제 로직프로x에선 오디오파일 에디트창에서 track,file 이라고 적혀있는 탭이 없습니다.. 왜 이런걸까요 ㅠㅠ
Logic Pro X -> Preferences -> Advanced Tools -> Show Advanced Tools 에 채크마크를 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게인이 올려져있는 상태에서 노멀라이즈를 해서 오디오가피크를 넘었습니다 ㅜㅜ 근데 다시 되돌려지지도 않고 게인값 줄여도 초과된부분 깨진상태로 게인만 내려가네요 ㅜㅜ 어떻게 되돌리나요?ㅜㅜㅜ 원본파일이 어딨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로직 프로 x 프로젝트 파일을 우 클릭 하시면 ‘show package contents” 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거기에서 media -> audio files 에 가시면 원본이 존재합니다.
혹은 alternatives 메뉴에서 autosave 로 가셔서 예전 프로젝트 파일을 찾아서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매번 덕분에 많은 걸 배워가는 학생입니다 항상 좋은 강좌를 알기쉽게 올려주셔서 너무나 감사하네요:) 오디오가이에서도 올리는 글을 많이 읽으며 배워가는데 빈센트앤로즈이셨다니, 12년도부터 드러머로 하신 윤은석 선생님에게 배웠던 제자이기도 하거든요! 되게 작은 연이지만 이렇게 도움받는 입장에 아는 팀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되게 뿌듯합니다:)
노멀라이즈 관련해서 궁금한 것이 로직에 미디만 찍다가 웨이브를 받았는데 웨이브파일이 파란 칸을 초과해서 하늘을 찌르듯 하네요 피크가 넘었다고 표현하나요?? 노멀라이즈 반대개념으로 너무 큰 소리는 어떻게 줄이는 지 알고싶습니다:) 오늘도 영상올리시고, 항상 매번 너무 감사드리네요.
아참 후원에 대해서는 큰 돈을 드리지 못해 참으로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기획자로써도 활동하고 있기에 든 생각인데 크라우드펀딩같은 것을 이용하면 많은 분들이 힘을 실어주지 않을까싶은 생각이 있었습니다 참고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텀블벅도 있고, 요즘 그런 크라우드 펀딩을 많이들 이용하는 추세더라구요.
다시 한 번 항상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세상은 참 좁죠? 이렇게 인연이 닿으니까요.
만약에 소리가 너무 큰 웨이브 파일을 받으셨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째로는 해당 트랙을 클릭하면 왼쪽에 inspector 에서 Gain 을 낮추어 주는 것 입니다.
두 번째로는 해당 채널의 페이더를 낮추는 것이겠죠.
두 방법의 차이는 게인을 낮출경우, 해당 채널에 플러그인으로 들어가는 소리의 양이 작아집니다.
페이더를 낮출 경우 해당 채널의 플러그인으로 들어가는 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채널의 소리가 너무 커서 플러그인을 걸기만 해도 플러그인 자체에서 클리핑이 일어난다면
게인을 낮추어야 하겠죠.
반대로 플러그인을 거친 소리는 마음에 들지만 채널의 소리가 너무 크다면 단순히 페이더를 내리면 됩니다.
후원에 관해서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클라우드 펀딩을 생각해 보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펀딩의 경우 어느정도 모금액이 모이면
어떤 일을 (프로젝트를) 하겠다 라는 개념인데.. 후원의 여부와는 상관없이 저는 많은 무료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은 마음이 있고, 클라우드 펀딩으로 인하여 저의 이런 취지가 다르게 보이진 않을까 라는 염려에
단순 후원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또한 아직 시작한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단순 후원을 해주시는 분들의 수가 5명도 되지 않는 현실에
괜히 클라우드 펀딩을 시작하였다가 실패할 것 같은 생각도 많이 있구요 ^_^;;
여러 관심과 조언 감사드립니다.
친절하게 답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런 너무 멋진 취지를 알지 못하고 함부로 말해서 죄송하네요.
언제나 너무 큰 도움을 받고 있기에 저도 미약한 힘이라도 보태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도움 얻어갈테니 잘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여러 말씀 감사드립니다 🙂
일괄적으로 노멀라이즈 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요새 보면서 믹싱이외에도 많은걸 배우고 잘보고 있습니다. 초보적이고 바보같은 질문일수도 있지만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콘덴서마이크로 녹음시에 조용한 새벽에 3층이었고 집밖에 선풍기가 돌아가고 있는 상황이었는데요 저는 아무소리를 내지않은채 녹음을한후 노멀라이즈를 하니 밖에 선풍기소리가 엄청커졌더라구요 창문을 닫아도 약간의 변화가 있을뿐 그대로더라구요 근데 제가 노래를하고 다시 노멀라이즈를 하니 그 소리는 거의없고 노래소리만 들리더라구요. 근데 여기서 한가지 생각난점이 콘덴서마이크를 사용하면 아무리 시설이 잘된 집이라도 녹음실같은곳이 아니면 앨범퀄리티는 나올수없다 라는 글을보았는데요 노멀라이즈시 소음이 바탕으로 깔려있는데 이것도 그것에 포함이되거나 비중이있는 것인가요? 소음이 완벽 차단이된곳에서 녹음을하면 노멀라이즈시에 깔끔하게 녹음이되니 깔끔하게 증폭시킬수 있어서 그것은 아무리 시설이잘된 곳이라도 그냥 집이라면 녹음실과는 비교가 안되는건가요? +로 ..ㅎㅎ 44vsl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어느 녹음 공간이던 어느정도의 노이즈는 있기 마련입니다. 물론 좋은 스튜디오는 기본 노이즈 (noise floor) 가 적기 마련이죠. 노래를 녹음한 뒤 노이즈가 들리지 않게 된다면 그건 크게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무 소리를 내지 않은 상태에서 미세하게 녹음이 되는 노이즈 (선풍기 소리)는 노멀라이즈를 하게 되면 그 작은 소리를 증폭시키기 때문에 당연히 크게 들릴 수 밖에 없습니다. 녹음실과 홈 레코딩은 노이즈 레벨이라던지 장비의 차이도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리를 만지는 사람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