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직 프로 X를 돌리기 위한 사양은 어느정도가 적당할까요?
로직 프로를 사용하기 위해 맥을 사시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맥 컴퓨터를 새로 사시는 99프로 이상의 유저분들은 윈도우 시스템에서 넘어오신 분들인 만큼 “로직프로를 돌리기 위한 컴퓨터 스펙”에 관심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예전에 컴퓨터 부품 회사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큐베이스를 돌리기 위한 컴퓨터 스펙을 맞춰보기도 한 저로썬 큰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잘못된 정보에 휘둘리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잘못된 정보는 대체적으로 이렇습니다.
로직 프로 X 부터는 고사양 그래픽을 사용하기 때문에 Intel Graphics 4000 같은 그래픽 카드를 탑재한 맥에선 잘 돌아가지 않는다.
무조건 고사양 맥을 맞춰야 하며 예전 맥들은 돌아가지 않는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지금 어떤 맥을 구입하시든 쌩쌩하게 돌아갑니다.
맥 에어든 맥북 프로든 맥 미니든 아이맥이든.. 로직 프로 X 를 돌리기에 스팩이 못 받쳐주는 신형 맥은 없습니다.
저는 맥 미니와 더불어 2010년형 13인치 맥북프로 기본형이 있는데..
i5조차 아니지만 로직 프로 X, 로직 프로 9, 프로툴스 10, 스튜디오 원 2 등 전혀 문제없이 돌아갑니다.
새로 맥을 구입하실 분들, 특히 로직을 돌리기 위해 구입하시는 분들은 절대로 스펙에 연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상악기를 돌리는 것도 문제가 없을까요? 현재 맥북에어 mid 2011 기본형을 가지고 있고, 아이맥 mid 2011 중고를 구입예정에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어떤 가상악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턱없이 부족한 악기가 있을 수도 있고, 여유가 있을 수도 있죠.
사용하시려는 가상 악기의 홈페이지의 System Requirement 를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15 맥북 12인치의 경우에도 로직 구동이 가능할까요? (서브용도). 기본악기들과 한 두 트랙정도 가상악기를 쓴다는 조건에서요. 구글링을 아무리 열심히 해보아도, 애플에 상담을 해보아도 긍정적인 답이 안 나오네요..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조건으로 사용을 하신다면 로직 사용에 문제가 전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질문드려요~
2010late 맥북 에어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1.86 GHz Intel Core 2 Duo에 2기가 램인데… 어느 정도의 작업까지 할 수 있을까요..?
몇 트랙 정도 사용할 수 있는지 후반작업까지 잘 할 수 있는지 궁금해요..
글쎄요 해당 제품을 사용해보진 않아서 정확한 답은 드리기 어렵습니다. 녹음을 위주로 하느냐, 악기채널로 어떤 가상악기를 쓰느냐에 따라서 몇 트랙이라는 기준이 천차만별이 되기 때문에 직접 사용해 보시는 것 밖에는 자세한 사용량은 알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노트북과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상관관계를 알고 싶습니다. 노트북은 2011년형 맥이고 오디오인터페이스는 2010년에 구매한 Amon 인데 logic pro X로 오면서 프로세싱이 전에 비에 확연히 느려지는것을 경험했습니다. 이럴경우에 노트북과 오디오 인터페이스중 어떤 것이 영향이 더 큰것인지요?
프로세싱은 컴퓨터 입니다
현재 윈도우 FL STUDIO 기준
50트랙 정도 쓰고요
(20트랙은 오토메이션 및 fx)
(나머지는 미디와 wav 샘플)
리드톤 레이어 최소 3단,
베이스 3단
킥 3단 정도 쌓구요
리드 톤은 사일런스1, 세럼, 넥서스, 글리치
베이스는 세럼, 사일런스1
마스터링 플러그인 8개 정도 사용합니다
(오존5, 나머지는 내장)
현재 윈도는 i5정도 씁니다
램은 16기가
어느정도 중고맥이 되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