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길 대학교는 사운드 레코딩이 굉장히 유명하지만 그 못지 않게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Music Perception 쪽에서는 다양한 악기를 만들기도 하고

여러 소프트웨어 개발 등 재미있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 지고 있죠.

실제로 많은 자동차 회사의 음향 시스템을 맥길에서 연구하기도 합니다.

 

이번에 한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그 연구진의 요구는 간단 했습니다.

“바이올린과 첼로가 무대 위에서 연주를 하게 될 텐데.. 바이올린 소리 따로 첼로 소리 따로

완벽하게 한 악기만 소리를 뽑아내야 합니다”

즉, 같은 무대에서 연주를 하지만, 녹음이 되는 소리는 바이올린 따로, 첼로 따로

완벽하게 Isolation 이 되야 된다는 것 이였죠.

 

음질은 어떻게 되어도 상관이 없으나, 너무 좋지 않으면 문제가 된다. 는 이야기도 추가 했습니다.

 

같은 무대에서 연주하는 두 악기를 어떻게 완벽하게 서로의 소리를 차단해서 녹음을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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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애매한 요구 였습니다.

저는 한 악기 당 네 개의 마이크를 시도해 보기로 합니다.

게 중에 제일 나은 걸 선택할 목적 이였죠.

 

Fishman Piezo Pickup

DPA 4099

Schoeps Shotgun microphone

Sennheiser MKH 8050

 

를 각 악기에 사용해 보기로 합니다.

피에조 픽업은 음질은 정말 안 좋게 나올 거란 예상을 했지만

일단 그 악기의 소리만 녹음하기에는 최상 이여서 선택을 하고

 

 

DPA 4099 는 악기의 바로 앞에 설치를 함과 동시에 Super Cardioid Pattern 의 특성상

각도만 잘 맞추면 다른 방향의 소리를 잘 차단한 다는 점,

 

그리고 젠하이저 8050 또 Super Cardioid Pattern 이므로 위치를 잘 선

점하여 소리를 차단,

 

마지막으로 샷건 마이크의 엄청나게 방향적인 특성을 잘 살려 보기로 하죠.

 

polar_patter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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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의 Polar Pattern 을 잘 이용한다면 정말 좋은 소리 차단이 가능합니다.

각 마이크의 각도를 이용하여 다른 악기가 그 마이크의 패턴에 들어오지 않는 사각지를 이용해야 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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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연주자가 연주를 할 자리를 먼저 선점하게 한 뒤, 마이크의 위치를 이리 저리 옮겨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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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실험을 통하여 얻은 몇 가지 사실 중 하나는,

샷건 마이크를 이용하기는 너무 어려웠다는 점.. 아무리 방향과 거리를 바꾸어 보아도 두 악기의 소리가 같이 녹음이 되더군요..

 

DPA 4099 는 CLIP 마이크로 악기의 바로 앞에 대 놓고 소리를 받지만,

위치와 각도를 잘 맞춘 Sennheiser MKH 8050 와 소리 차단률 로만 보았을 때는 거의 동등한 효과를 보여 줬다는 점.

오히려 악기의 너무 가까이 설치가 된 DPA 4099 의 부담스러운 저음 보다,

약간 거리를 두고 놓은 MKH 8050 가 훨씬 깨끗하고 맑은 소리를 들려 주었습니다.

 

역시나 피에조는 소리가 정말 안 좋다는 점.. ^_^;; (당연한 이야기지만요)

 

결국 연구를 위한 목적에 걸 맞는 피에조 픽업을 사용하기로 하게 되었지만

마이크의 각도와 위치만 가지고 얻을 수 있는 소리의 차단에 대한 깨닳음은 정말 엄청났던 녹음 세션 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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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음을 해야 할 때, 별다른 소리 차단제가 없으시다면 마이크의 위치와 각도를 잘 이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