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een Shot 2015-03-03 at 8.12.33 PM

 

 

지난 NAMM 쇼에서 발표한 UAD Console 2.0 이 오늘 드디어 배포가 되었습니다.

UAD 를 사용하는 모든 유저들에게 무료입니다. 아직 PC 유저들에겐 지원되지 않으며 Firewire 유저들은

올 해 가을에 업데이트가 될 것 같습니다. 현재까진 맥 Thunderbolt 용만 지원합니다.

 

UAD 버전도 이제 8.0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으며, Console 소프트웨어가 2.0으로 업데이트 된 것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기타 패달 플러그인과 어쿠스틱 기타 DI 플러그인, 그리고 기타 엠프가 새로 등장했습니다.

남쇼에서 발표한 UAD 용 오토튠은 아쉽게도 이번 버전에 등장하질 않았습니다.

 

Apollo Expanded 를 통하여 4대의 인터페이스 총 6대의 UAD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된 것이 또 하나의 하이라이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업데이트는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방금 설치를 하여 메뉴얼을 읽고 있는 중 이라 모든 기능을 숙지하진 못하였지만,

바로 눈에 보이는 크게 달라진 부분들을 짧게 다뤄 보겠습니다.

 

Plugin Management 

 

Screen Shot 2015-03-03 at 8.15.25 PM

 

 

기존의 콘솔 소프트웨어는 원하는 플러그인을 쉽게 찾는게 불편했습니다.

이제는 카테고리 별로 플러그인이 정리가 되어 원하는 플러그인을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Plug-in Chain

 

Screen Shot 2015-03-03 at 8.15.11 PM

 

 

한 채널의 여러개의 플러그인을 관리하려면 한 플러그인을 키고 껴고 했어야 하는 전 콘솔에 비하여

이제는 모든 플러그인을 한 윈도우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해 졌습니다.

원하는 플러그인 체인은 프리셋으로 저장이 가능하여, 마음에 드는 플러그인 체인을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로 할 때 불러올 수 있습니다.

 

콘솔 페이더 이름 

 

Screen Shot 2015-03-03 at 8.15.41 PM

 

 

음.. 불과 하루 전까지 Console 1.0 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 기능이 있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모든 채널의 이름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콘솔에 테이프를 깔끔하게 설치하여 예쁘게 쓴 글씨의 폰트가 참 마음에 드네요.

실제 콘솔에 저밖에 알아보지 못하는 날라가는 글씨체.. 글씨를 예쁘게 못 쓰는 저에겐…

 

 

Photo 2015-02-23, 8 12 08 PM

 

 

편리해진 View 모드 

 

새로운 콘솔에는 여러가지 View 모드가 있습니다.

Screen Shot 2015-03-03 at 9.11.35 PM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OverView

 

Screen Shot 2015-03-03 at 9.13.08 PM

 

 

Input View 에서는 마이크 프리에만 집중을 할 수 있으며

 

Screen Shot 2015-03-03 at 9.15.55 PM

 

Insert View 에서는 플러그인을 더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Screen Shot 2015-03-03 at 8.14.07 PM

 

 

또한 Modifier 버튼들을 이용하여 여러 플러그인들을 쉽게 켜고 끌 수도, 없앨 수도, 모든 채널에 복사할 수도 있습니다.

또 Console 2.0 에서는 1.0에서 원하는 이펙트를 모두 녹음하거나 모두 모니터링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에 비하여

원하는 채널만 이펙트를 녹음할 수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굉장히 편리해진 기능 입니다.

 

 

Screen Shot 2015-03-03 at 9.06.08 PM

 

모든 사운드를 잡고, 연주자들의 모니터 큐 믹스만 집중을 하고 싶다면 Sends View 에서 모니터 믹스에만 집중을 할 수도 있습니다

 

Screen Shot 2015-03-03 at 9.03.22 PM

 

 

또 여러 연주자의 믹스를 동시에 빠르게 조절해야 한다면 모든 Cue 믹스와 Aux 레벨을 한 화면에서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Screen Shot 2015-03-03 at 9.04.03 PM

 

 

Alt Speakers and Cue buses 

 

Screen Shot 2015-03-03 at 8.13.31 PM

 

 

Console 2.0 에서는 이제 메인 모니터를 제외한 두 조, 총 3조의 모니터를 아폴로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랙형 기준)

또한, 연주자들을 위한 큐 믹스를 총 4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왠만한 스튜디오에서 큐믹스를 만드는 것도

콘솔 하나로 쉽게 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큐 믹스는 간단한 홈 스튜디오에서는 해드폰으로 빼서 연주자와 녹음하는 엔지니어가 다른 믹스를 들을 수도 있으며,

소규모의 녹음 스튜디오의 경우 큐 믹스를 스테레오 라인 아웃으로 빼서 해드폰 엠프에 연결,

독자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컨트롤 룸이 따로 있는 경우, 연주자들이 듣고 있는 믹스를 버튼 하나로 들을 수도 있기 때문에

연주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또한 굉장히 편리합니다.

 

Screen Shot 2015-03-03 at 8.14.44 PM

 

 

위 사진 처럼 원하는 모니터를 선택할 수도 있으며, 모니터 간의 레벨 차이를 콘솔 소프트웨어 안에서 ALT TRIM

기능을 이용하여 맞출 수도 있습니다. (정말 편리합니다..)

새로생긴 DIM 버튼으로 원하는 양 만큼 소리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아쉬운 것은 아폴로 인터페이스 자체에 하드웨어 DIM 버튼이 없기 때문에 콘솔 소프트웨어를 열어서

직접 DIM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이 부분이 불편합니다. DIM 버튼에 대한 단축키라도 만들어 놓았다면

콘솔을 열자마자 간단한 단축키 하나로 DIM 을 할 수 있을 텐데, 단축키를 만들어 놓지 않은 것 또한 굉장히 아쉽습니다.

 

모든 콘솔의 세팅은 저장이 가능합니다.

즉 일일히 만들어 놓은 채널 세팅, 페이더 세팅 그리고 큐 믹스 세팅까지, 원할때 저장해 놓고 작업하는 프로젝트에

맞추어 리콜을 할 수도 있습니다.

Screen Shot 2015-03-03 at 9.33.28 PM

 

 

Tempo 기능은 외장 미디 컨트롤러를 연결하여 플러그인에 템포를 줄 수가 있으며

사용자가 일일히 클릭으로 템포를 맞출 수도 있습니다.

아주 작은 기능 같지만 녹음을 할 때 아주 손쉽게 곡의 템포가 어느정도인지를 가늠하기 위하여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이나 메트로놈을 따로 켜서 확인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한 기능 입니다.

 

 

Screen Shot 2015-03-03 at 9.06.57 PM

 

 

또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Console 2.0 으로 오면서 콘솔의 수많은 기능들을 수용하기 위하여

아폴로 자체의 DSP 를 조금 더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플러그인에 사용하고 싶은 DSP 를 콘솔에

많이 할당하는 건 항상 DSP 에 허덕이는 저에겐 조금 불편한 부분입니다. 물론 이렇게 하지 않으면 콘솔

어플리케이션이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수용하기가 어려워서 불가피하게 만들어진 디자인 이겠지만요.

 

 

몇 년전 아폴로 인터페이스가 처음 나오자마자 구매 했을 때, 초창기의 콘솔 어플리케이션은 참 기능적 제한이 많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완벽하지 않았고 불편한 점들이 많았지만, 조금씩 업데이트를 통하여 점 점 더 완전체로 변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유저들이 원하는 기능을 이렇게 천천히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더해가는 서비스는 아폴로라는 기기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겐

앞으로가 더 기대되게 만드는 좋은 기다림을 주는 것 같습니다.

콘솔이 점점 더 정말 “콘솔” 다워 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어떻게 발전히 될 지 기대됩니다.

 

faq_apollo_app

 

 

UA 아폴로에 관련된 글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UAD 플렛폼 

UAD 아폴로 리뷰 

UAD Satellite firewire 구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