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년간 상당히 다양한 오디오 하드웨어들이 등장하였지만 딱히 저의 관심을 크게 끌었던 제품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주 흥미로운 제품이 출시된 소식을 보게되어 그 소식을 전합니다.

Solid State Logic 에서 Fusion 이라는 새로운 하드웨어를 출시하였는데, 홈 레코딩 그리고 프로젝트 스튜디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그리고 많은 유저들이 원하는 제품을 정확하게 타겟팅하여 제품을 만들어낸 느낌입니다.

 

간단한 2채널 인 2채널 아웃 그리고 인서트 샌드와 리턴을 가지고 있는 이 유닛은 믹스의 마지막 단계에서 아날로그의 느낌을 입혀주는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믹스 체인 혹은 마스터링 체인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왼쪽부터, 인풋 레벨 트림, 하이패스 필터, 드라이브 (배음 생성), 로우와 하이 쉘빙 이큐, High Frequency 컴프레서 (일종의 마스터 디에서) 그리고 스테레오 이미지를 컨트롤 할 수 있는 Space 와 Width 컨트롤. 또 옵션으로 트랜스 포머를 시그널 체인에 넣을 수도 또 뺄 수도 있는 것도 이미 많은 다른 경쟁 회사들이 트랜스 포머 사운드를 입히는 것을 옵션으로 가고 있는 트랜드를 따라간 것 같습니다.

우리가 흔히 마스터링 단계에서 사용하는 많은 프로세싱을 아날로그 도메인에서 하나의 유닛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든 것이죠.

이렇게 다양한 기능이 들어있는 것에 비하여 가격이 미화기준 $2500로 책정이 된 것도 아주 메리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적은 가격은 아니지만, 이런 스테레오 아날로그 하드웨어를 $2500 아래로 살 수 있는 제품이 거의 없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꽤나 저렴한 편이죠.

본인이 사용하는 다른 하드웨어가 있다면 인서트 샌드 리턴으로 쉽게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아주 오랜만에 하드웨어 유닛에 지름신이 온 것 같아 꽤나 기대가 큽니다.

SSL Fusion 에 대한 더욱 더 자세한 정보는 SSL 공식 사이트와 (영어)

https://solidstatelogic.com/studio/fusion

SSL 한국 공식 디스트리뷰터인 기어라운지 사이트를 (한글) 참고해 주세요~!

https://www.gearlounge.com/shop/f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