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자의 이름이나 개인 정보는 필터링을 거친 후 글을 쓰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자신의 질문이 노출되는 것이 싫으시다면, 연락을 주시면 삭제하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강좌 정말 잘 보고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지금 Pro Tools 2편까지 보고 3편을 보려는데 어 3편이 없는겁니다
그래서 일단은 넘어가고 4편부터 쭉 보고있는데요
3편 영상을 다시 올려 주실수 있는지….
올려 주실 수 없는 상황이라면 혹시 3편 에서는 어떤 내용들을 다루셨는지 
너무 궁금해 말씀해 주실 수 있나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A. 안녕하세요.

저의 영상들에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
3편이 없는 이유는.. 소리가 녹음이 안 되어서 입니다.
저의 초반의 영상들은 소리가 한쪽에서만 난다던지.. 하는 여러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3편에서 다룬 내용은 나중에 다시 다룹니다. 그래서 사라진 컨텐츠는 없으니 안심하시고 쭉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Q. 먼저 바쁘신 와중에도 꾸준히 강좌 올려주시는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Alan JS Han님께 여쭤보고 싶은게 한가지 있습니다.

Alan JS Han님께서 Logic pro와 Pro Tools 모두 사용 중 이신걸로 알고있는데요

저도 현재 그 두 프로그램을 사용중이랍니다.

그런데 둘 다 번갈아가며 써본결과 초보자인 저로써는 각각 어떤 용도로 효율적으로 쓸지 구분을 하지 못하겠더군요

물론 두프로그램 모두 사용하지않고 한 우물만 파야한다는것은 알고있지만서도 

이미 무지한 제가 열정만 넘쳐서 둘 다 사버렸습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둘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어서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마침 블로그에 말씀하신 부분에 대한 글을 썼는데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지금 저의 상황에서 조언을 드리자면
그냥 하나를 사용하시는 것이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한쪽의 기능이 무조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차라리 하나만 사용해서 익숙해지고 깊게 파는 것이 장기적으로 훨씬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Q.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싶어서 
메일 씁니다.

페이더부분의 레벨눈금이 왼쪽과 오른쪽이 다른데 그것은 무엇인가 와

Destructive recording 이 무엇인가 와

녹음이나 플레이 할 때  움직으는 바 가 
녹움되는 부분이 보이게 다음페이지로 넘어가지 않아요 
좀 설명이 어려워서 잘 설명을 못했네요 ㅠㅠ

하꺼번에 많은 질문드립니다만 
시간있으실때 답변 해 주시면 감사하겠씁니다

 

 

A. 안녕하세요.
페이더 부분 왼쪽 오른쪽이 다른 이유는 스테레오 트랙의 경우 들어오는 신호의 크기가 다를 수 밖에 없죠.
Destructive recording 은 기존에 있는 모든 녹음된 리전을 영영 없애버리는 모드 입니다.
사용을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컴퓨터에 용량이 아예 없는 경우에만 필요한 기능입니다 고로, 요즘에는 필요가 없죠.
프로툴스 메뉴에서
option -> edit window scrolling 에 가시면 화면 넘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이 질문은 큐오넷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온 질문에 대한 저의 답글 입니다. 
현재 쓰고있는 UR28m 내장프리에 SM7B를 사용하니 게인이 너무 부족한데다 노이즈가 같이 올라오는것이 느껴집니다
때문에 Cloudlifter라는 제품을 알아보긴 했으나 외장프리를 쓰는것이 더 나은 선택인것같아 질문합니다
SM7B의 게인을 충분하게 받아줄만한 홈스튜디오에서 쓸정도의 프리는 어떤것이 있나요?

 

 

A. SM7B 는 정말 좋은 마이크인데 말씀하신 대로 게인이 엄청나게 부족합니다.
그런 이유로 성량이 부족한 보컬이라던지 음량이 약간 소스에는 정말 골치가 아프죠.
외장 프리엠프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소스는 같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똑같이 게인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Cloudlifter 는 그런 상황에서 외장 프리보다 훨씬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노이즈 없이 아주 깨끗하게 25dB를 부스트 해주니까요.
저라면 Cloud lifter 를 먼저 사용해보고 프리엠프를 업그레이드 할 것 같네요.

 

Q. 안녕하세요~! 저의 주 포지션은 작곡 (게임음악,영상음악 )이구요 최근에 사운드엔지니어에 관심이 생겨서 공부중입니다 준수님의 영상이 큰 도움이 되고 있죠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질문1 여러 동영상을 보다가 “빈센트앤로즈”라는 밴드의 리허설을 보았는데요 혹시 이 밴드가 준수님이 잠깐 한국에 계셨을때 하셨던 밴드인가요?

질문2 맥길대학교 정말 부럽네요~ 음악관련 학과가 어떤게 있나요? 아참~ 대학원만 있는건가요?
 

A. 안녕하세요? 빈센트앤로즈 동영상은 제가 한국에 잠깐 있을때 했던 밴드가 맞습니다 ㅎㅎ 어떻게.. 그것 까지 보셨네요
(저의 유투브 비디오 업로드 초창기 부분을 보면 관련 영상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숨겨져 있습니다. 발랄한 저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맥길 대학은 (제가 말하긴 민망하지만..) 캐나다 제 1의 명문대 입니다. 음악 이외에도 수많은 과들이 있죠.. 음악으로는 클래식 학과가 제일 유명하고 그 외에도 작곡 (아마 클래식 쪽 성향이 강할 겁니다), 지휘, 교육등 많이 있습니다. 재즈 학과도 유명한데 굉장히 소수 인원만 뽑는 걸로도 유명합니다. 대학원도 작곡 지휘 연주 교육학 오페라 등등.. 아마 http://www.mcgill.ca/music/programs 이곳에서 직접 확인하시는게 더 정확할 거에요. 사운드 엔지니어링 으로는 대학교 레벨은 없고 대학원 부터 박사 학위까지 있습니다.

  

Q.안녕하세요 ㅎㅎ 항상강의잘챙겨보고있는 학생입니다 ~ 궁금한게생겨서 여쭤보려고하는데요 이번엔 제가 아폴로트윈솔로를사면서 같이 la2a와 1176과 풀텍 이큐를 세일받아서산후 너무나도 만족스러운소리에 잘사용하고있는데요 ㅎ 반지하님 믹스중에 페어차일드670도간간히사용하시는게보이셔서 ㅎ 써보신입장에서 페어차일드의 장점이무엇인지 여쭤보고싶네요~~ 진공관컴프라서 따스한소리를내주는걸로알고있는데 ㅎ 반지하님의 견해 듣고싶습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페어차일드 670 리이슈로 나온 건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예전에 uad 를 처음 구입하였을 때 670 legacy 를 구입하였었죠. (지금은 무료로 나누어 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아무리 진공관의 소리를 내 준다, 아날로그 기계와 차이가 없다 라고 해도 차이는 있습니다. 그리고 따스한 소리를 내준다 라는 것은 전형적인 마케팅 입니다. 플러그인으로 아날로그 회로를 통과하는 소리를 만들어 낼 수는 없으니까요. 저의 여러 강좌에서 제가 말한 것 처럼 “하모닉 디스토션” 을 내주어서 아날로그 소리를 흉내내는 것 이니까요. (물론 단순히 하모닉 디스토션만으로 속이는 것은 아니고 알고리듬 마다 다른 기술이 들어 갑니다) 제가 아날로그 기기를 플러그인으로 만든 플러그인들을 사용하는 이유는 사용의 편안함과 익숙함 때문이지.. 아날로그 소리를 얻기 위해서는 아닙니다. 그런 의미에서.. 만약에 아날로그 소리를 얻기 위해, 혹은 따뜻한 소리를 줄 것 같은 마음에 플러그인 구입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그런 느낌을 못 받으실 겁니다. 데모를 한 번 해보시고 직접 써보시는게 제일 좋을 것 같네요

 

 

Q.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강좌로 로직에 첫발을 내딛은 초보입니다. 동영상 덕분에 힘이되요~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궁금증이 있어서요 제가 로직 9와10을 모두 설치했는데 9에서는 소리가 잘 나오는데 10에서는 소리가 나오질 않아요. 마스터키보드로 입력이 된다고 초록바가 왔다갔다하고 드럼연주를 플레이 시켜봐도 재생이 된다고 나오는데 소리가 나질 않네요 어떻게 해야될까요? 아무리 검색을 해도 나오지도 않고 주변에 아는 사람도 없고, 용기내어 여쭤봅니다 실례되지 않는다면 답변 부탁드려요 다시한번 동영상 감사합니다 ^^

 

 

A. 로직 프로 10의 설정에서 preferences -> audio> output device 에 뭐가 잡혀있나요?
사용하시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아니면 맥북 Built in output 으로 디바이스를 잡아 주셔야 소리가 날 것 입니다.

  

Q. 보컬이나 악기 녹음을 할 때, 해드폰에서 나는 클릭 소리가 너무 커서 마이크에 들어가네요.. 클릭 소리를 줄이자니 

잘 안들리고.. 어쩌죠?

  

A. 볼륨 조절만 가지고 클릭 소리를 없앨 수 없다면, 시도해 볼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드러머 들이 사용하는 아주 큰 노이즈 캔슬 해드폰이 있습니다. 소리가 거의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는 좋은 디자인이죠.
이런 제품이 없다면, 이어폰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이어폰 위에 Closed Back 해드폰을 덮어 씌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금 불편할 수도 있으니 이 방법과 볼륨 조절 발란스를 잘 맞춘다면 클릭 소리가 녹음이 안되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Q. 프린트 할때 레이턴시는 어떻게 놓고 하는게 좋은가요 ? 믹스시는 플러그인 사용 때문에 1024로 놓고 하는데 프린트할때 128 이하로 놓고해야 할까요? (… 아 그리고 늘 좋은 강좌 잘보고 있으며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프린트 할 때는 믹스시에 사용하셨던 버퍼 사이즈를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프로툴스로 들어가는 인풋을 모니터링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레이턴시나 버퍼 사이즈는 직접적인 상관이 없습니다.
저는 믹스시에는 항상 가장 높은 버퍼 사이즈, 그리고 그 상태 그대로 프린트 합니다.

 

Q. 프린트 to 2tr 을 하신후 생선된 스트레오 파일을 또 바운스 하시지는 않으신가요?
마스터 넘기실때 그냥 프린트된 파일을 넘기시는지요

 

Print 한 파일을 또 바운스 하는 것은 무의미 합니다.
생성된 스테레오 파일을 export 해서 마스터에 넘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