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2-macos-sierra-970-80


맥 운영체제의 새로운 버전인 Sierra 가 등장하였습니다.

새로운 기능도 많고 1년간 사용하였던 운영체제와는 다른 새로운 운영체제의 느낌을 바로 느껴보기 위해서 업그레이드를 서두르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과연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까?” 라는 이 글의 제목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나누어 보자면

“네, 그러나 당장은 하지 마세요” 입니다.

새로운 운영체제가 오랜 시간동안 개발자들에게 베타 버전으로 제공이 되고 있어서 이론적으로는 지금 당장 업그레이드를 해도 여러분들이 사용하시는 모든 DAW, 플러그인, 하드웨어가 별 탈 없이 작동을 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수많은 버그와 호환성의 문제를 가지고 오곤 합니다. Pro Tools의 경우 아직 Sierra 를 공식 지원한다는 발표를 하지 않았고, Universal Audio 와 Plugin Alliance 등은 호환성을 문제로 업그레이드를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특히나 중요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도중이라면 더욱 더 OS 업그레이드는 자제를 해야 합니다. 작업이 완전 중단이 될 수 있는 사태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Mac 시스템을 사용하는 저는 언제나 OS 업그레이드를 한 단계 느리게 합니다. 요세미티가 나왔을때야 메버릭스로 업그레이드를 하였고 엘 케피탄이 나오자 요세미티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식으로 말이죠. 물론 저처럼 OS 한단계 건너뛰는 정도의 조심을 권장하는 것은 아니나 적어도 모든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회사들이 공식으로 새로운 OS를 호환하기 까지는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바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리스크가 큰 일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