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Komplete 9 이 배송이 와서 설치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엔지니어링 공부를 하고 있지만, 곡 쓰는걸 좋아하고

음악 만드는 걸 너무나 좋아해서 Komplete 8 때부터 쭈욱 써오고 있습니다.

언제나 그러듯, Native Instrument 사는 일년에 한 번 반값 세일을 하는 걸 알았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렸는데… 역시나 세일을 해서 반값에 업그레이드를 구입 하였네요.

사실 9월 달부터 학교 때문에 악기를 만질 시간도 없었고.. 작곡을 할 틈도 없었어서

Komplete 8도 제대로 못 사용하고 있었는데.. 반 값 세일은 거부하기 힘든 세일이라서…

그런데 Native Instrument 사의 가장 큰 단점은.. 박스를 너무 크게 만드는게 아닌가 라고 생각이 드네요..

저번에도 그랬는데.. 캐나다에선 반값 행사를 안해서 미국에서 주문을 해야 하는데.. 박스가 크다보니

안에 검사를 해야하고 그렇게 되서 세금과 검사비까지 합쳐지면

199불 짜리 업그레이드에 90불이나 더 내야하는 사태가 발생을 합니다..

박스만 좀 작았어도…

올 여름은 매일 매일 Komplete 9과 놀지 않을까 싶네요!

*Komplete 8 이 설치되어 있는 상황에서 Komplete 9을 어떻게 하면 제대로 클린하게 설치할 수 있을까

고민 했는데.. 그냥 전 버전을 아예 삭제하고 새로 까는게 제일 속 편하더군요..

 

 

 

 

Screenshot 2014-01-06 17.33.02

 

 

# Jan 7th 2014 update

컴플리트 8 울티메이트 버전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9로 업데이트 하실 때, 만약에 저 처럼

모두 싹 지우고 다시 설치를 하시면, 배터리 3 라이버리와 60,70,80,modern drum 샘플들이 사라집니다.

컴프리트 8을 다시 꺼내서 배터리 3 라이버리와 드럼 시리즈를 다시 설치했네요..

드럼 시리즈와 드러머 시리즈는 다릅니다.

컴플리트 9의 용량이 370기가 정도라고 홈페이지에 써 있어서

하드 드라이브도 새로 구매 하였는데..

컴프리트 9 울티메이트 만 설치 하였을 때는 235기가 정도만 필요하네요..

물론 컴플리트 8의 배터리 라이버리와 드럼 시리즈 까지 모두 설치하면 훨씬 더 많이 나오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