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녹음된, 혹은 손상된 오디오 파일을 복원하는 도구 중 최고라고 평가할 수 있는 iZotope 의 RX 버전 6일 출시되었습니다.

잘못 녹음된, 혹은 손상된 오디오 파일이란 무엇일까요?

녹음시 마이크 프리엠프를 너무 크게 잡아서 클리핑이 된 녹음 소스, 야외에서 한 인터뷰 오디오가 바람소리, 차 소리 등으로 사용하기 어렵게 된 소스, 노래를 녹음하는데 너무 크게 유입이 된 클릭 소리나 해드폰에서 나오는 음악 소리,  기타 엠프 노이즈 등등, 깨끗한 소스를 방해하는 수많은 노이즈 등을 아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Izotope RX 입니다.

주로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많이 사용을 한다고 하지만, 프로페셔널 레코딩 스튜디오 뿐만 아니라 홈 레코딩에서 음악작업을 할때도 이런 오디오 파일 복원 도구가 필요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저의 유투브 채널에서 음악 레코딩에서의 사용 예제를 이용하여 플러그인 사용법을 제작하기도 했었습니다.

  

  
  

위의 예제처럼 특히 클래식 음악 레코딩에서는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이 앨범 작업의 하나의 스테이지라고 볼 수 있을만큼 중요하게 여겨질 때가 많이 있습니다.

RX 버전 2부터 계속 써오고 있었지만 이번에 새로 등장한 RX 6는 굉장한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간단하게 어떤 기능들이 생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e-Rustle [RX6] [Advanced 버전 only]

Lav 마이크 (혹은 핀마이크)를 사용했을때 몸을 움직이다가 잘못하여 핀마이크를 건드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옷이 움직이는 혹은 마이크가 움직이는 소리를 제거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요, RX6 에서 등장한 이 모듈은 굉장히 효과적으로 이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RX 6버전 이전에서는 Spectural Repair 기능을 사용하여 굉장히 오랜 시간 가다듬어야 했었는데, 새로운 모듈로 굉장히 편해졌습니다. 정말 엄청납니다..

Dialogue Isolate [RX6] [Advanced 버전 only]

노이즈가 심한 곳에서 인터뷰를 녹음하거나 하였을때 노이즈를 제거하는 일은 만만치 않습니다. 이 Dialogue Isolate 기능은 “노이즈를 없애자” 라는 생각이 아닌 “사람 목소리를 추출해 내자” 라는 새로운 발상을 모듈로 만들어낸 기술 입니다. 수많은 노이즈를 하나 하나 제거하는 것보다 사람 목소리를 추출해 내는 것이 훨씬 빠르다는 생각에서 만들어진 모듈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De-Wind [RX6] [Advanced 버전 only]

야외에서 붐 마이크나 인터뷰 마이크로 녹음을 하다보면 바람 소리가 심하게 잡힐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것또한 일일히 하나 하나 제거를 해줘야 하는데요, 새로운 바람 소리를 제거해 주는 모듈이 아주 간편하게 오디오에서 바람 소리를 제거해 줍니다.

Composite View [RX6]

엄청 납니다.. 만약에 여러대의 마이크를 사용하여 녹음을 하였는데 모든 마이크가 같은 노이즈가 유입이 되었다면, 트랙별로 제거를 해주었어야 하는데 이제는 총 12개까지의 채널을 하나로 모아 노이즈를 제거하고 다시 나누어 줄 수 있는 Composite View 가 새로 생겼습니다.

Mouth De-Click [RX6] 

성우나 싱어의 Mouth Noise, 즉 침 소리같은 Click 소리를 제거해주는 모듈 입니다. 그 전에는 De-Click 모듈을 사용하여 제거할 수 있었던 것을 더 침소리 제거에 맞게 새로 알고리듬을 만들었습니다.

Spectral De-ess [RX6]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던 디에써 이지만, Spectural Repair 기능에서 보았던 것 처럼 굉장히 투명하게 강하게 녹음이 된 S 소리를 없애줄 수 있습니다.

De-Bleed [RX6]

드디어 나오고야 말았습니다. 노래를 녹음했는데 싱어가 너무나 클릭 레벨을 높게 원해서 노래 소리에 클릭 소리가 유입이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클릭 소리를 줄이고 다시 녹음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퍼포먼스가 최고의 퍼포먼스였다면..? 그랬을 때 이 De-Bleed 모듈을 이용하여 녹음이 된 클릭 소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드폰에서 반주 소리를 너무 심하게 틀어서 반주소리가 해드폰에서 새어나가 마이크에 녹음이 되었다면 그것 또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기능들은 기존에 존재했던 기능들 입니다.

Ambience Matching [Advanced 버전 Only]

인터뷰를 야외에서 녹음하였는데 중요한 부분을 미처 말하지 못해서 스튜디오에서 다시 녹음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음원을 인터뷰 영상에 편집해서 넣게 되면 새로 녹음한 부분만 너무나 소리가 다르겠죠, 왜냐면 야외의 백그라운드 Ambience 가 아예 없기 때문입니다. 이 모듈은 아주 간단하게 오디오 파일간들의 Ambience 를 매칭해 주는 모듈 입니다.

EQ Match  [Advanced 버전 Only]

똑같은 인터뷰를 여러 곳을 돌아다니면서 녹음을 할 경우에 마이크의 위치 때문에 소리가 다르게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EQ Match 는 두 개의 다른 음원을 비교하여 두 음원의 소리를 비슷하게 만들어 줍니다.

Spectral Repair 

RX6 의 꽃 이라고 볼 수 있는 메인 도구입니다. 주파수 별로 다양한 노이즈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모듈 입니다.

Voice De-noise 

팟캐스트 녹음을 하는데 옆에서 냉장고가 웅~ 하고 돌아갔다가 꺼지고, 선풍기 혹은 에어컨이 계속 켜졌다 꺼졋다 하는 상황이라면 그 다양한 노이즈를 하나 하나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이 모듈은 실시간으로 그런 다양한 노이즈를 제거해주는 모듈 입니다.

Breath Control 

보컬 녹음에서 원치 않은 숨소리를 제거해 줍니다.

De-plosive 

마이크를 너무 가까이 대고 녹음을 했을때 퍽- 하고 깨질 수 있는 소리를 제거해 줍니다. (개인적으로는 Spectural Repair 를 사용합니다)

De-Hum 

엠프의 험 노이즈, 그라운드 노이즈 등을 제거해 줍니다. (개인적으로는 Spectural Repair 를 사용합니다)

Spectral De-Noise 

엠프의 버징 소리나 테이프 소리등을 제거해 줍니다 (개인적으로는 Spectural Repair 를 사용합니다)

De-Click 

메트로놈 클릭소리를 제거한다기 보다는 다양한 클릭 소리를 제거해 줍니다.

De-Clip

너무 크게 녹음이 되어 클립핑이 되어 깨진 오디오 파일을 복구하여 줍니다. 아날로그 클립과 디지털 클립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De-Crackle

De-Clip 과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성향의 노이즈를 제거하는데 사용됩니다. 글로 쓰기가 난감한 노이즈 입니다. 음.. 캬륵캬륵 소리랄까요..

Center Extract 

스테레오 파일에서 가운데 (center) 정보 혹은 사이드 (side) 정보만 빼낼 수 있는 모듈 입니다.

De-Reverb

오디오에서 리버브 소리만을 제거하는 모듈 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을 보시면 RX 6가 디자인도 좀 더 플랫해지고 예뻐진 느낌 입니다.

이렇듯 iZotope RX6야 말로 소리를 다루는 사람들의 비밀 무기라고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RX6 를 이용하여 “아 이번 프로젝트는 오디오 때문에 엎어지게 생겼어” 라면서 연락을 취해 온 많은 프로젝트를 복원 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RX6 가 출시 기념세일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이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고 생각 되시면 30일 데모를 이용하여 사용해보시고 현명한 구매를 하시길 바랍니다 🙂

RX6 는 iZotope Post Production Bundle 2 의 포함되어 번들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학생/교직원 할인도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iZotope 공식 웹사이트와

https://www.izotope.com/en/products/repair-and-edit/rx.html

iZotope 공식 한국 딜러인 기어라운지 제품 설명/세일 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http://www.gearlounge.com/news-izotope-rx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