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een Shot 2016-01-05 at 9.06.36 PM


이번에 소개할 무료 플러그인은 Stillwell 의 Bitter 라는 플러그인 입니다.

아주 간단한 이 플러그인이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디오의 클리핑 그리고 Intersample Clip 의 모니터링

-오디오 파일의 Bit depth 모니터링

-오디오 Sample Rate 모니터링

일반적인 DAW 는 0dBFS 클리핑은 모니터 해주지만, Intersample Clip 은 모니터링을 하지 않습니다. Fabfilter 의 Pro-L  이나 Ozone 플러그인은 리미터 안에 Intersample clip을 방지하는 혹은 모니터링을 할 수 있지만 Stillwell 의 Bitter 플러그인은 아주 간단하게 Intersample clip 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오디오 트랙에 플러그인을 작동 시켰을 때, 오디오 파일이 얼마나 많은 Bit 을 가지고 있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4 bit 이라고 오디오 파일에 정보가 있어도 파일안에는 실제로 16bit 밖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음악 loop, 스탬 뿐만 아니라 high resolution 오디오 파일이라 하여 24 bit 음원을 판매하지만 실제론 16bit 밖에 없는 경우가 있기도 하죠.

Screen Shot 2016-01-05 at 9.19.28 PM

위의 스크린 샷의 경우 24bit 드럼 lopp 이라 써 있지만 Bitter 를 걸어보니 16 bit 의 정보밖에 없는 파일인 것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Bitter 는 아주 간단하지만 때로 유용하게 쓸모가 있는 플러그인 입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에 가셔서 받으시면 됩니다.

Bitter 는 맥,윈도우 au,vst,aax 모든 포멧을 지원합니다.

다운로드